여행은 새로운 경험을 쌓고, 일상에서 벗어나 재충전하는 멋진 기회입니다. 하지만, 때론 여행 중 수하물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걱정이 들기도 하는데데요, 이러한 불안감은 여행의 즐거움을 반감시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하물 분실 걱정을 줄여줄 도구인 애플 에어태그(Apple AirTag)와 갤럭시 스마트태그(Galaxy SmartTag), 그리고 비슷한 기능이 있는 다른 태그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유나이티드 항공이 승객의 짐을 분실했을 때, 에어태그를 사용해 승객이 직접 가방을 찾은 경우(기사)도 있으니 여행 중에 수하물을 잃어버릴까 고민되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애플 에어태그와 갤럭시 스마트태그
물건에 부착하여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도구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제품에는 애플이 출시한 에어태그(Apple AirTag), 그리고 삼성에서 출시한 갤럭시 스마트태그(Galaxy SmartTag)가 있습니다.
이 두 상품이 특별히 인기가 많은 이유는 호환성 때문인데요. 이러한 제품들은 모두 동일하게 블루투스 시그널을 통해 물건을 찾게 해줍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그리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인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고, 이러한 전자기기와의 연동이나 호환이 편리하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의 제품보다 애플과 갤럭시의 제품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제품의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기서는 애플 에어태그의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에어태그의 특징 및 기능
에어태그를 추적하고자 하는 물건에 부착하면, 물건의 위치를 쉽게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물건을 잃어버리더라도요. 에어태그의 대략적인 특징과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에어태그는 블루투스 시그널로 물건의 위치를 추적하며, 블루투스 연결이 안정적입니다.
- 에어태그의 범위 밖에 있어도 ‘나의 찾기' 기능, 즉 ‘나의 아이폰 찾기', ‘나의 친구 찾기' 등을 통해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방수 기능이 있어 액체가 닿더라도 쉽게 고장나지 않습니다. 약 1미터 깊이의 물 속에서 최대 30분을 버틸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CR2032 배터리를 사용하여 쉽게 교체 가능하고, 배터리의 수명은 약 1년 정도입니다.
갤럭시의 스마트태그도 바로 위에서 살펴본 에어태그의 기능과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건의 위치를 추적해주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분실물을 찾아주는 타 브랜드 제품
애플과 삼성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분실물을 찾는 전자제품들을 내놓았는데요. 기능은 다 비슷하니 아래 리스트를 살펴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1 타일 프로(Tile Pro)
타일 프로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호환이 되는 제품입니다. 타일은 사실 이러한 제품을 가장 먼저 출시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인지도도 높고 많은 분이 이 회사의 제품을 즐겨 사용합니다.
타일 프로를 열쇠나 가방 등에 부착하면 ‘타일' 앱을 핸드폰에 설치해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타일에는 스피커도 부착되어 있어, 찾기 힘든 물건이 있다면 소리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타일 슬림(Tile Slim)
타일 슬림 역시 타일 제품 중 하나인데요. 정사각형 모양의 타일 프로와는 달리 카드 모양입니다. 지갑이나 주머니, 가방 등에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일 슬림을 물건에 넣어두면, 타일 앱을 통해 물건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데요. 약 75m 반경 안에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타일 슬림의 배터리는 3년 정도 가는데, 단점이라면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3 치폴로 원(Chipolo One)
치폴로 원도 에어태그나 스마트태그의 좋은 대체 제품 중 하나입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며, 가볍고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치폴로 원의 좋은 기능 중 하나는 트래커가 사정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치폴로 앱이 신호(ping)를 보내 이를 알려줍니다. 치폴로 또한 타일 제품들처럼 약 75m 반경 안에서 추적이 가능하며, 추적할 수 있는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치폴로 커뮤니티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폴로 커뮤니티 기능은 애플이나 삼성, 타일보다는 약한 편이기 때문에 선택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폴로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배터리는 2년 정도 지속되고 방수 기능이 있습니다.
4 큐브 프로(CubePro)
큐브 프로도 좋은 대체품 중 하나인데요.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애플 iOS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메탈 재질로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사운드 기능은 101dB로, 다른 제품들보다 훨씬 큰 소리를 내는 편이라 소리 기능을 중요시 여기는 분이라면 한 번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 제품의 범위는 약 60m이며,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추적하는 물건이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가장 마지막으로 추적한 시점의 위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누군가가 물건을 옮기지만 않았다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가방, 지갑 등 중요한 물건에 부착해 물건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전자제품을 살펴봤는데요. 애플 기기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의 호환성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제품은 애플 에어태그 또는 갤럭시 스마트태그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타일, 치폴로, 큐브 등 많은 브랜드에서 저렴하고 좋은 기능의 대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고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