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에서 제공하는 조식은 하루를 시작하는 중요한 식사로, 호텔들은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스타일의 조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표적으로 컨티넨탈 조식, 잉글리시 조식, 아메리칸 조식, 뷔페 조식 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조식 스타일은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문화와 역사, 식재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맛과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오늘은 호텔 조식 종류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호텔 조식 종류
호텔에서 제공하는 조식은 고객들의 다양한 음식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스타일로 제공되는데요. 여기에는 크게 컨티넨탈 조식, 잉글리시 조식, 아메리칸 조식, 뷔페 조식이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컨티넨탈 조식(Continental Breakfast)
컨티넨탈 조식(Continental Breakfast)은 주로 유럽 호텔에서 제공되는 간단한 아침 식사입니다. 명칭을 ‘컨티넨탈(대륙)’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런 형태의 조식이 유럽 대륙 전체에서 널리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컨티넨탈 조식은 간편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간단한 식사로, 일반적으로 이런 음식들로 구성됩니다.
- 빵: 여러 종류의 빵이 제공됩니다. 크로와상, 바게트, 토스트 등이 있습니다.
- 스프레드: 빵에 발라 먹는 치즈, 버터, 잼, 꿀 등이 함께 제공됩니다.
- 과일: 신선한 과일 또는 과일 샐러드가 주로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과일은 계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음료: 커피, 차, 우유, 주스 등 다양한 음료가 식사와 함께 제공됩니다.
컨티넨탈 조식은 서양식 조식 중 가장 간단한 형태로, 다른 조식 스타일에 비해 포만감이 덜 합니다. 그러나, 바쁜 일정이 있는 분이나 가벼운 식사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더 없이 적합한 식단입니다. 빠르고 간단하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으며, 빵과 과일, 음료 등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다른 조식 스타일보다 간단합니다.
2잉글리시 또는 풀 조식 (English Breakfast or Full Breakfast)
잉글리시 조식(English Breakfast)은 또 다른 말로 풀 조식(Full Breakfast)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는 영국의 전통적인 조식으로, 푸짐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단은 영국 각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계란: 보통 계란후라이가 제공되지만 스크램블드, 오믈렛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됩니다.
- 베이컨: 짭짤하고 바삭한 베이컨은 잉글리시 조식에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 소시지: 다양한 종류의 소세지가 제공되며, 소세지의 종류나 양념에 따라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토마토: 신선한 토마토 그대로를 제공하거나, 살짝 구워서 제공합니다.
- 콩: 토마토 소스에 익힌 콩(baked beans)가 함께 나옵니다.
- 블랙 푸딩: 돼지 피를 주재료로 만든 소세지로, 그 특이한 맛이 잉글리시 조식의 특징입니다.
- 토스트: 보통 버터와 잼, 마멀레이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 음료: 주로 차나 커피가 제공됩니다. 우유나 크림, 그리고 설탕이 함께 제공됩니다.
위의 음식 외에도 해쉬브라운, 주스, 시리얼 등의 음식이 추가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잉글리시 조식은 양이 푸짐하여, 하루 종일 든든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그러나 비교적 고칼로리의 식사이기 때문에, 매일 이렇게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아메리칸 조식(American Breakfast)
아메리칸 조식은 미국에서 즐기는 조식 스타일로, 다양한 메뉴가 포함되어 있어 풍성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조식은 아래와 같은 음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팬케이크: 퐁신한 팬케이크는 아메리칸 조식의 대표적인 메뉴입니다. 버터, 메이플 시럽, 핫케이크 시럽, 베리류, 생크림 등 다양한 토핑과 함께 제공됩니다.
- 베이컨, 햄, 소시지: 다양한 육류가 함께 제공되며, 이 중 베이컨은 아메리칸 조식에 빠지지 않는 주요 메뉴입니다.
- 계란: 계란후라이, 에그 스크램블, 오믈렛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된 계란이 제공됩니다.
- 토스트: 바삭한 토스트는 버터와 잼, 그리고 다양한 토핑을 얹어 먹습니다.
- 시리얼: 콘푸로스트, 오트밀 등 다양한 시리얼이 우유와 토핑과 함께 제공됩니다.
- 과일: 바나나, 오렌지, 사과, 파인애플 등 다양한 과일이 제공됩니다.
- 음료: 주스, 커피, 차 등 다양한 음료가 제공됩니다.
아메리칸 조식은 잉글리시 조식과 마찬가지로, 양이 푸짐하고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 많은 사람에게 인기있는 조식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고칼로리 식사이므로 매일 아침을 이렇게 먹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다양한 음식을 적당히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4 뷔페 조식(Buffet Breakfast)
조식 뷔페는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음식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즐길 수 있는 조식 스타일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여러 개의 스테이션에 나뉘어 진열되며, 손님들은 원하는 음식을 선택하여 본인의 접시에 담아 먹습니다.
뷔페 조식의 주요 특징은 다양한 선택지와 풍성한 양으로 많은 고객이 선호하는 호텔 조식 스타일입니다. 다음은 뷔페 조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 빵류: 다양한 종류의 빵, 크로와상, 머핀, 도넛 등이 버터, 잼, 꿀 등의 스프레드와 함께 제공됩니다.
- 시리얼 및 요거트: 콘푸로스트,오트밀, 그래놀라 등 다양한 시리얼과 요거트가 과일 견과류, 시럽 등의 토핑과 함께 제공됩니다.
- 계란 요리: 계란 후라이, 스크램블드 에그, 오믈렛 등 다양한 계란 요리가 제공됩니다. 오믈렛을 원하는 고객들은 원하는 재료를 선택하여 셰프에게 요청(Made-to-order)할 수도 있습니다.
- 고기 및 해산물: 베이컨, 햄, 소시지, 스테이크, 연어, 새우 등 다양한 고기 및 해산물 요리가 제공됩니다.
- 샐러드 및 야채: 다양한 채소, 샐러드 드레싱, 토핑 등이 제공되어 손님들이 샐러드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 과일: 신선한 과일, 과일 샐러드, 스무디 등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 디저트: 케이크, 파이, 푸딩,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디저트가 제공됩니다.
- 음료: 주스, 커피, 차, 우유 등 다양한 음료가 제공됩니다.
뷔페 조식은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조식 스타일입니다. 다만, 뷔페 조식은 양이 푸짐하며 본인이 원하는만큼 양껏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계란 요리 종류 및 선택 방법
호텔마다 조식 스타일이 다 제각각이지만, 컨티넨탈 조식을 제외한 다른 조식 스타일에는 계란 요리가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에 포함된 달걀을 원하는대로 요리해주는 호텔을 방문하게 되면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몰라 종종 멈칫하게 되는데요. 여기서는 여행 갈 때 알아두면 달걀 요리 종류를 간단히 소개합니다.
- 프라이드 에그 (Fried Eggs): 기름에 계란을 튀겨 만든 요리로, 반숙, 완숙 등의 스타일로 조리됩니다.
- 베이크드 에그 (Baked Eggs): 계란을 용기에 담아 오븐에 굽는 방식입니다.
- 커들드 에그 (Coddled Eggs): 계란을 중탕으로 익히는 조리 방식으로, 계란의 부드러움이 그대로 유지 됩니다.
- 베이스티드 에그 (Basted Eggs): 써니 사이드 업 조리법으로 계란을 조리하다가 마지막에 물을 약간 넣고 바로 뚜껑을 덮어 30~40초간 윗면을 수증기로 익히는 방식입니다.
- 스크램블드 에그 (Scrambled Eggs): 계란을 풀어서 부드럽게 볶아 만든 요리로, 버터, 크림, 치즈 등을 추가하여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오믈렛 (Omelette): 계란을 풀어서 팬에 부어 만든 후, 치즈, 야채, 햄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접어 만든 요리입니다.
- 포치드 에그(Poached Eggs): 물에 식초를 넣고 끓인 후, 계란을 넣어 부드럽게 익힌 요리입니다. 에그 베네딕트의 주요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 계란 무스 (Eggs en Cocotte): 계란, 크림, 치즈 등을 함께 넣고, 오븐에서 구운 요리입니다.
- 데블드 에그 (Deviled Eggs): 삶은 계란을 반으로 자른 후, 노른자를 꺼내어 마요네즈, 머스터드, 향신료 등과 섞어 다시 넣어 만드는 요리입니다.
- 에그 베네딕트(Egg Benedict): 토스트 위에 햄, 포치드 계란을 올린 후 소스를 뿌려 만든 요리입니다.
- 에그 샐러드 (Egg Salad): 삶은 계란을 다져서 마요네즈, 양파, 샐러리, 향신료 등과 섞어 만든 샐러드입니다.
- 프리타타 (Frittata): 스크램블드 에그와 오믈렛의 조리법을 조합한 방식으로, 우리나라의 파전이나 부침개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계란 요리 종류를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계란의 익힘 정도를 설명하는 용어도 함께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써니 사이드 업 (Sunny Side Up): 계란 노른자를 깨트리지 않고 한쪽 면만 익히는 조리법입니다.
- 오버 이지 (Over Easy): 써니 사이드 업 상태의 계란을 뒤집어 아주 살짝만 익힌 것을 ‘오버 이지’라고 부릅니다. 계란을 뒤집어 아주 살짝만 익히기 때문에, 익은 흰자 아래로 노른자가 투명하게 비치게 됩니다. 노른자는 거의 익지 않았기 때문에 포크나 나이프로 계란을 자르면 노른자가 흘러나오게 됩니다.
- 오버 미디엄 (Over Medium): 오버 미디엄은 오버 이지보다 계란을 좀 더 익힌 상태를 말합니다. 노른자가 좀 더 익어, 반숙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조리법입니다.
- 오버 하드 (Over Hard) 오버 하드는 노른자까지 완전하게 익힌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완숙’ 계란후라이죠.
마치며
오늘은 컨티넨탈 조식, 아메리칸 조식, 잉글리시 조식, 그리고 뷔페 조식, 이렇게 네 가지의 호텔 조식 스타일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다양한 계란 요리 스타일과 계란의 익힘 정도를 부르는 용어까지 살펴봤습니다.
호텔 조식은 이렇듯 다양한 스타일로 제공되며, 각각의 조식 스타일은 그 나라의 문화와 식습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할 때 다양한 나라의 조식 스타일을 경험해보는 것은 새로운 문화와 음식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식 스타일을 즐기며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