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자주 다닌다면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해 한 번 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 과정이 너무 복잡해 마일리지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그냥 모으기만 하는 분이 많을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시아나항공이 소속된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라는 항공 연맹의 멤버십 등급과 각 등급의 차이점, 그리고 등급 쉽게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 참고하셔서 보다 편한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스타얼라이언스란?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는 1997년 5월 14일에 설립된 항공 연맹입니다. 현재 스타얼라이언스는 26개의 항공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세계 193개국의 1,317개 이상의 목적지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팀(SkyTeam)이나 원월드(Oneworld) 같은 다른 항공 연맹과 마찬가지로, 스타얼라이언스 또한 회원에게 다양한 혜택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
스타얼라이언스에 소속된 26개의 항공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에게 항공 (Aegean Airlines)
- 에어 캐나다 (Air Canada)
- 중국 국제항공 (Air China)
- 에어 인디아 (Air India)
- 에어 뉴질랜드 (Air New Zealand)
- 전일본공수 (All Nippon Airways – ANA)
- 아시아나 항공 (Asiana Airlines)
- 오스트리아 항공 (Austrian Airlines)
- 아비앙카 항공 (Avianca)
- 브뤼셀 항공 (Brussels Airlines)
- 코파 항공 (Copa Airlines)
- 크로아티아 항공 (Croatia Airlines)
- 이집트 항공 (EgyptAir)
- 에티오피아 항공 (Ethiopian Airlines)
- 에바 항공 (EVA Air)
- LOT 폴란드 항공 (LOT Polish Airlines)
- 루프트한자 (Lufthansa)
- 스칸디나비아 항공 (Scandinavian Airlines – SAS)
- 선전 항공 (Shenzhen Airlines)
- 싱가포르 항공 (Singapore Airlines)
- 남아프리카 항공 (South African Airways)
- 스위스 국제항공 (Swiss Airlines)
- TAP 포르투갈 (TAP Portugal)
- 타이 항공 (Thai Airways)
- 터키 항공 (Turkish Airlines)
- 유나이티드 항공 (United Airlines)
스타얼라이언스는 이렇게 많은 항공사와 제휴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와 더불어 마일리지(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과 멤버십 등급에 따라 수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멤버십 등급과 혜택
스타얼라이언스의 회원 등급에는 실버(Silver)와 골드(Gold),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스타얼라이언스를 통해 등급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소개한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의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Frequent Flyer Program)에서 회원 등급을 올리고, 이 등급을 스타얼라이언스의 등급과 매칭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아시아나 항공의 멤버십 프로그램인 아시아나클럽(Asiana Club)에 가입되어 있고 골드 등급이라면 스타얼라이언스에서는 실버 등급으로 매칭 받습니다. 그리고 아시아나의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 플러스, 플래티늄 등급이라면, 스타얼라이언스는 골드 등급으로 매칭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각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등급이 모두 제각각일 뿐만 아니라 등급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적립 마일리지나 탑승 횟수, 신용카드 실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스타얼라이언스의 골드 등급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 중 등급을 가장 올리기 쉬운 한 곳을 정해서 그 항공사만 이용하기도 합니다.
내 스타얼라이언스 멤버 등급 확인하기
스타얼라이언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각 항공사의 멤버 등급이 스타얼라이언스에서는 어떤 등급인지 간단하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Star Alliance – Benefits and Privileges 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중간에 있는 ‘스타얼라이언스 등급 확인하기 (Check Your Star Alliance Status)' 섹션에서 이용 중인 항공사 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에서 보유하고 있는 등급을 선택하면, 바로 밑에 스타얼라이언스의 실버 등급인지 골드 등급인지 뜨게 됩니다.
스타얼라이언스 실버 (Silver)
스타얼라이언스 실버 회원이 누리는 혜택은 아래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스타얼라이언스 항공편 이용 대기 예약 우선권 부여: 대기 예약 시 여유 좌석이 생기면 우선적으로 예약을 확정 받을 수 있습니다.
- 스타얼라이언스 항공편 이용 대기 탑승 우선권 부여: 갑작스럽게 여정 변경 시 예약을 하지 않고 공항에서 대기하는 경우, 여유 좌석이 생기면 우선적으로 좌석을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마일리지 항공권에는 해당되지 않음).
아래는 스타얼라이언스 실버로 매칭되는 항공사 등급 몇 가지를 추린 것입니다.
-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클럽 (AsianaClub) 골드
- 에어캐나다 에어로플랜 (Aeroplan) 25K & 35K
- 유나이티드항공 마일리지플러스 (MileagePlus) 프리미어 실버 (Premier Silver)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Gold)
- 전용 체크인 카운터 이용: 골드 회원은 지불한 항공 요금이나 좌석 등급에 관계없이 미리 지정된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체크인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얼라이언스의 골드 로고가 부착되어 있는 카운터를 찾으면 됩니다.
- 수하물 우선 처리: 골드 회원의 수하물에는 체크인시 스타얼라이언스 로고가 있는 수하물 우선 태그(tag)를 붙여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우선 탑승: 골드 회원은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과 함께 우선적으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우선 탑승이 가능한 공항에 한함).
- 무료 추가 수하물 허용: 1개의 수하물이 무료로 추가됩니다 (허용 무게는 탑승 클래스마다 다릅니다).
- 전 세계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의 공항 라운지 이용: 라운지 입구에 있는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로고를 찾은 후, 항공권 및 당일 탑승권, 그리고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로고가 있는 아시아나클럽 카드(유효기간 내)를 제시해야 합니다. 스타얼라이언스 회원과 동일 편명을 탑승하는 동반자(1명)이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커넥팅 파트너(Connecting Partner) 항공사 이용 시 우수회원 혜택 제공: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와 커넥팅 파트너사가 포함되어 있는 여정 여행 시 커넥팅 파트너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단, 여정이 연결되어 있으며 동일 예약상에 포함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스타얼라이언스 골드로 매칭되는 항공사 등급 몇 가지를 추린 것입니다.
-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클럽 다이아몬드 이상
- 에어캐나다 에어로플랜 50K 이상
- 유나이티드항공 마일리지플러스 프리미어 골드 (Premier Gold) 이상
스타얼라이언스 실버와 골드의 혜택을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실버 등급은 아쉽게도 큰 메리트가 없으며 골드 회원이 되어야 훨씬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을까?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의 혜택은 이코노미나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발권할 경우 가장 유용합니다. 비즈니스석이나 일등석을 예매한다면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이 아니어도 라운지 이용, 우선 체크인, 우선 탑승 등 골드 등급의 회원과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즉, 스타얼라이언스의 등급이 골드라면, 비즈니스석과 일등석을 구매하지 않아도 비즈니스와 일등석 여행객과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골드 멤버는 여기에 추가로 비즈니스석 탑승객보다 더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취리히 공항에 있는 스위스 항공의 라운지 (Swiss Senator & Business Lounges)가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라운지의 데스크에서 비즈니스 라운지와 세네터(Senator) 라운지로 나눠서 입장하게 되는데,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회원이라면 비즈니스 라운지보다 더 깔끔하고 좋은 세네터 라운지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골드 회원은 본인과 동일 편명을 탑승하는 동반자 한 명과 함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석 탑승객은 혼자만 이용 가능합니다.
골드 등급을 얻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위에서 알아봤듯이 스타얼라이언스의 등급은 항공사의 등급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한 26개의 소속 항공사 중에 가장 효율적인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행히도, 해외에서 소개하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항공사 프로그램에 아시아나항공의 아시아나 클럽이 있습니다.
1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클럽
아시아나클럽에서 다이아몬드 등급을 획득하면 스타얼라이언스의 골드 등급으로 매칭 되는데요. 다이아몬드 등급을 획득하려면, 2년마다 40,000 마일리지를 적립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50,000 마일리지 적립을 요구하는 타 항공사들보다 훨씬 좋은 조건입니다.
게다가 이렇게 얻은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을 유지하려면, 2년 동안 30,000 마일리지만 채우면 되기 때문에 더 쉬워집니다.
2 등급 선물
높은 등급을 보유하고 있다면 타인에게 스타얼라이언스 등급을 선물할 수 있는 항공사나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에어캐나다의 에어로플랜 프로그램이 그 중 하나인데요. 에어로플랜 75K나 슈퍼 엘리트 100K 등급의 회원은 셀렉트 베네핏(Select Benefits) 중 친구에게 엘리트 등급을(Elite Status for a friend)라는 옵션을 선택해 지인에게 회원 등급(에어로플랜 50K)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에어로플랜 50K는 스타얼라이언스의 골드 등급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을 선물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비행기를 한 번도 타지 않아도 바로 골드 등급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스타얼라이언스 등급과 혜택, 그리고 등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쉽게 올리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아시아나클럽 멤버십에 가입해서 마일리지를 모으면 비교적 쉽게 스타얼라이언스의 골드를 달성할 수 있으니,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여행 하실 때 더 다양한 혜택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