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이며, 호찌민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도시다. 왕조시대와 프랑스 식민 시대를 거치며 오랜 세월 동안 중심 도시 역할을 한 터라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서 많은 이들이 찾는 도시다. 해외여행 중에 권하고 싶은 것 중의 하나가 현지 음식 체험이다. 여행은 단지 경치 구경이 아니라 문화 체험이고 그 문화의 중심에는 음식 문화도 있으니까. 단체 관광은 대개 현지에 있는 한인 식당을 이용해서 그럴 기회가 적지만, 자유 여행이라면 현지 음식을 먹어보자.
베트남 음식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우리나라에도 베트남 쌀국수나 쌈과 같은 음식이 많이 들어왔으니까. 하지만 베트남 음식에는 쌀국수와 쌈만 있는 것이 아니다. 베트남에서 먹어봐야 할 음식 일곱 가지를 소개한다.
베트남 하노이 대표 음식 TOP 7
1 포 (Pho)
우리에게 익숙한 베트남 음식이다. 육수에 쌀국수와 허브 그리고 닭고기나 쇠고기를 넣어 낸다. 하노이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이고, 세계 곳곳에 포를 파는 음식점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음식이다. 사실 이 음식이 시작된 것은 20세기 초로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전쟁으로 인해 베트남인들이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가면서 유명하게 되었단다. CNN이 선정한 ‘세계 최고 음식 50’에 28위로 올랐다.
2 분짜 (Bun cha)
양념에 재워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와 삶은 쌀국수 그리고 야채를 새콤달콤하게 만든 느억맘 소스에 적셔 먹는다. 소스 맛에 따라 분짜 맛이 달라진다. 하노이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다.
3 반꾸온 (Banh cuon)
종이처럼 얇게 만든 쌀전병에 잘게 다진 돼지고기나 닭고기, 파, 목이버섯으로 속을 채워 쪄, 느억맘 소스와 함께 낸다. 베트남에서는 아침 식사로 먹는 음식이란다.
4 분리에우꾸어 (Bun rieu cua)
우리에게는 포가 익숙하지만, 면발이 가는 쌀국수로 만든 분리에우 역시 하노이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다. 분리에우꾸어는 민물게를 넣는다. 민물게 대신 고동을 넣은 것은 분리에우옥이라 한다.
5 차까 (Chao ca)
가물치에 강황 가루를 섞은 밀가루 옷을 입혀 기름에 튀긴 음식이다. 여기에 허브와 파 고추 땅콩을 적당히 넣어 함께 먹는다.
6 쏘이 (Xoi)
하노이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 찹쌀밥을 기본으로 하여 그 위에 삶은 돼지고기와 야채 등 다양한 고명을 올려 함께 먹는 덮밥이다.
7 아이스커피 (Iced coffee)
향신료가 듬뿍 들은 음식을 먹은 후 마시는 달달한 하노이식 아이스커피 맛은 일품이다. 다크로스트 커피에 가당 연유를 넣어 만든다. 특별한 맛을 시도하려면 거기에 달걀 노른자는 넣은 커피를 주문해도 좋을 듯. 하지만, 평범한 하노이식 아이스커피가 나을 것이다.